User Experience

2013년형 트레블러 삼각대, 시루이(SIRUI) T-005X + C-10X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9-03-11 04:23
조회
89

리사이즈되지 않은 사용기를 제 블로그 http://lulupon.net/120187671012 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SIRUI] 2013년형 트레블러 삼각대, 시루이 T-005X + C-10X Traveller Tripod Kit



미러리스와 찰떡궁합, 트레블러 삼각대



재작년 여름 필자는 평소 사용중이던 올림푸스 E-P3 미러리스 카메라에 사용하기 위한 삼각대를 찾고 있었다. 일반적인 삼각대는 무게와 크기가 부담이 되어 삼각대 다리를 센터컬럼 방향으로 접을 수 있는 트레블러형 삼각대를 염두에 두고 있었는데 G모사의 삼각대가 본인의 마음에 들었지만 엄청난 가격으로 인해 저렴한 미러리스 카메라에 사용하다간 배보다 배꼽이 더 클것 같아서 고민 중이던 차였다.





SIRUI 트레블러 삼각대의 귀환



평소 SLR카메라용으로 시루이(SIRUI)사의 삼각대를 사용중이던 필자는 마침 동사에서 트레블러형 삼각대를 볼헤드를 포함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주저 없이 T-005 트레블러 삼각대 + C-10 볼헤드 킷트를 구입하여 E-P3 와 함께 각종 풍경촬영에 십분 활용하였었다.



(이전 사용기 보러가기 : "미러리스 카메라와 찰떡궁합 'SIRUI T-005 + C-10 트레블러 삼각대")



올해들어 사진에 취미를 붙인 아내가 삼각대가 필요하다 하여 사용하던 T-005 트레블러 삼각대를 내어 준 후, 정작 필자가 사용할 미러리스용 삼각대가 없다는 점이 마음에 걸려 같은 모델을 구입할까 고민하다 때 마침 2013년 신형 모델 SIRUI T-005X + C-10X Traveller Tripod Kit 가 국내 수입사인 대광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것을 발견후 주저 없이 구입을 하였다. 마침 이전에 사용하던 모델은 T-005 레드 모델이었기 때문에 차별성도 둘 겸 이번에는 블랙 모델인 T-005KX 모델을 구입하였다.





SIRUI T-005X 와 C-10X 볼헤드 Kit



2011년에 발매된 T-005 모델의 업그레이드형 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모델명 뒤에 "X" 표시가 붙었다. 역시 C-10 볼헤드의 업그레이드형 모델인 C-10X 볼헤드가 같이 포함되어 있는 Kit 가격이 매우 합리적이었기 때문에 함께 구매하였다. 수입사 홈페이지에서 살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같이 판매되고 있는 T-025X 모델은 카본파이버 모델로 특유의 카본무늬가 들어있는 암회색 디자인 한가지이지만, 알루미늄 합금모델인 T-005X 는 블랙모델인 T-005KX 와 레드모델인 T-005RX 두가지로 컬러 선택을 할 수있다.





상세스펙 살펴보기



시루이 삼각대 공식 수입처인 대광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필자가 구입한 T-005X 의 무게는 무려 0.8Kg, 여기에 C-10X 볼헤드의 무게 0.2Kg 을 합치게 되면 딱 1Kg 으로써 일반적인 DSLR 카메라용 삼각대보다 훨씬 가벼운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삼각대의 지지하중은 4Kg, 볼헤드의 지지 하중은 15Kg 으로써 미러리스 카메라 뿐만이 아니라 일반적인 DSLR 에 망원 줌렌즈를 마운트하고도 장착이 가능하다. 그리고 트레블러형 삼각대의 장점인 역방향 접이가 가능하여 길이를 30cm 로 최소화하여 쉽게 휴대가 가능하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카본파이버 모델인 T-025X 와 필자가 구입한 알루미늄합금 모델인 T-005X 의 스펙은 대동소이하나 무게와 지지하중에서 차이가 난다.)





5단 조절 삼각대



T-005X 의 숫자 5는 5단 조절이 가능한 다리를 의미한다. 위 사진처럼 5단 다리를 모두 펴고, 사진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센터컬럼의 길이또한 최대로 늘리면 114cm 의 높이로 사용할수 있다. 다리 전개 각도는 총 3가지로 23도, 68도, 88도가 가능하다. (첫번째 사진이 1단-88도 이며, 두번째 사진이 5단-23도 이다.)

사진에서 보는것처럼 5단 다리는 일일히 한개씩 잠금장치를 풀어줄 필요없이 원터치 회전 방지노브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1/2회전 시켜주게 되면 한방에 잠금장치가 해제되어 다리길이를 늘릴 수 있다. 기동성을 요하는 촬영에서 요긴하게 사용되므로 꼭 사용법을 익혀두도록 하자.





간편하면서도 든든한 관절 조절부위



위에서 설명한 3단계 관절 전개 각도 조절부위는 마그네슘 합금 단조공법을 채택하여 든든한 내구성을 자랑한다. 전개각도를 88도에서 23도로 좁힐때에는 별도의 조작없이 한번에 각도를 좁힐 수 있드며, 23도에서 88도로 전개각도를 벌릴 땐 첫번째 사진처럼 버튼을 누르고 다리를 올려 원하는 각도로 조절해주면 된다. (혹시 다리각도 조절부가 너무 뻑뻑하거나 헐거울땐 패키지에 함께 포함된 육각렌치로 관절 양쪽 나사를 꼭 조절해주도록 하자.)





2-Way 마운팅 스크류



대부분의 삼각대 헤드는 3/8" 구격의 마운팅 스크류가 장착된다. 하지만 가끔 반사판 장착용 미니 볼헤드나, 컴팩트 카메라의 삼각대 구멍은 이보다 작은 1/4" 구격의 스크류를 사용할 때가 있다. 이럴때 요긴하게 사용되는 것이 바로 이 2-Way 마운팅 스크류이다. 센터컬럼의 헤드플레이트를 분리한 뒤 마운팅 스크류를 반대방향으로 꼽아넣고 다시 헤드플레이트를 조여주는 방식으로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분리가능한 센터컬럼



기존의 T-005 모델에서 T-005X 모델로 넘어오면서 가장 큰 변경점이라 할 수 있는 센터컬럼 분리기능이다. 로우레벨 촬영이나, 땅바닥 근처에 있는 꽃같은 피사체를 마크로 촬영할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가능한 기능이다.

위의 사진처럼 먼저 센터컬럼을 분리한 뒤, 헤드플레이트를 분리하고 (이 두 순서는 반대가 되어도 상관없다) 분리된 헤드플레이트를 센터칼럼이 제거된 삼각대 다리에 다시 결합해주면 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땅바닥 가까이에 있는 피사체를 촬영 할 때 위의 사진처럼 매우 근접하여 촬영이 가능하게 된다.





카라비너 방식 가방고리



기존의 T-005 모델은 스프링방식의 갈고리형 가방고리를 사용했었다. 사용하지 않을대는 삼각대와 밀착되어 있어서 깔끔한 방식이었지만 갈고리 방식은 가방끈이 우발적으로 분리가 될 수 있는 단점이 존재했었다. 이번 T-005X 모델은 탈착이 가능한 카라비너를 제공하고 있으며 여러곳에서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카라비너인 만큼 가방의 무게추 활용이 좀 더 안정적으로 가능하다 할 수 있겠다.





완벽한 맞춤형 볼헤드 C-10X



한눈에 봐도 삼각대 킷트에 끼워주는 볼헤드라고 보기엔 만듦새가 매우 단단해 보이는 C-10X 볼헤드는 여타 저가형 볼헤드와는 달리 흘러내림없이 단단한 체결력을 제공해준다. 가끔 미러리스용으로 나오는 저가형 삼각대는 볼헤드가 분리 불가능한 모델도 있지만 T-005X 와 C-10X 는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헤드를 사용하고 싶은 유저라면 얼마든지 교체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변경된 락킹노브와 파노라마노브



부드러운 조작감을 제공해주는 볼 락킹레버와, 볼헤드의 수평이동을 조절해주는 파노라마노브는 고무재질이었던 C-10 볼헤드와는 달리 C-10X 모델에서는 변경된 요철 모양을 가진 금속재질로 바뀌었다. 아무래도 자주 조작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기존 방식처럼 노브위에 덧대어놓은 고무재질은 사용량이 많아짐에따라 늘어남이나 헛돔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번 변경사항은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더욱 업그레이드된 플레이트



기존 모델이었던 C-10 볼헤드에서 제공해주던 플레이트의 가장아쉬운 부분을 꼽자면 별도의 미끄럼방지처리가 안되어 있었다는 점일것이다. 이번 C-10X 볼헤드와 같이 제공되는 TY-C10 플레이트는 기본 모양도 약간 변경이 되었으며 미끄럼 방지용 고무를 4방향으로 모두 덧대어 카메라와 완벽한 결합력을 제공해주고 있다.





사용기를 맺으며



지금까지 2013년형 업그레이드 모델 T-005X + C-10 트레블러 삼각대 킷을 리뷰해 보았다. 이 제품은 전문가 기준의 미러리스 카메라용 삼각대가 없었던 시장에 T-005/T-025 트레블러 삼각대를 2011년 혜성과 같이 출시했던 시루이사의 새로운 모델이다. 기존 모델의 소형 트레블러 방식, 이동성이 좋은 경량모델 이라는 장점은 그대로 가지고 오면서, 지난 2년간 유저들의 사용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분리형 센터컬럼과 업그레이드 된 볼헤드, 플레이트를 채택한 T-005X/T-025X 트레블러 삼각대 킷트는 미러리스 카메라를 사용하는 유저들이라면 강추하고 싶은 제품이다.

마지막으로 본 삼각대와 새로 구입한 SONY NEX-5R 로 촬영한 야경사진을 첨부하며 부족한 사용기를 끝마치도록 하겠다.



Copyright ⓒ 2013 J/Lulupon All Right Reserved.